숲해설

숲해설교육을 정리 하면서

산꾼경산 2008. 12. 3. 11:18

-숲해설교육을  정리하면서-

*모니터링 과제

 

1.고불총림백양사탐방.hwp

 

2.장성편백림휴양림탐방.hwp

 

3.한천휴양림해설답사.hwp

 

4.광주호생태공원모니터링.hwp

 

5.숲과 몸으로 대화 하기.hwp

 

6.글쓰기를통한숲과의만남.hwp

 

7.청태산숲해설을통해서.hwp

 

보고서표지.hwp

*세밀화 그리기 

 

 처음으로 그린 세밀화- 감나무잎을 담아 봄

 

<시연프로그램>

 

백두대간팀 시연계획

*일정-2008.12.6

*장소-무등산 원효사 계곡

(자연놀이 마무리장소)

*참가인원-30명

(60세이상25명-사회복지사5명)

*시연 계획 수립에 착안점(프로그램 기획의 기초)

1.목적-경제발전에 따른 생활향상으로 평균수명이 연장되면서 노인층은 더욱 두터워졌으나 노인은 육체적 노화현상, 정년퇴직, 경제적 수입능력 감퇴 등으로 사회적 기능을 수행하는 데 많은 지장을 받게 된다. 이에 따라 경제적 고충, 고독감, 무력감 등에 빠지는 노인층이 확대되면서 노인문제는 커다란 사회문제로 대두되었다. 우리나라의 경우 산업화의 추진 속에서 경제는 급속하게 발전했지만, 핵가족화의 확산 등으로 노인문제는 심각한 양상을 띠게 되었다. 이에 대한 대책으로 1981년 '노인복지법'이 제정되어 노인문제 해결을 위한 사업이 여러 방면으로 진행되고 있으나, 노인복지 예산 및 정책면에서는 아직 미비한 단계이다. 따라서 노인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육체와 정신의 조화를 통해 행복하고 안락한 삶을 지향하는 삶의 유형 또는 문화 현상. 사전적 의미로는 '복지·안녕·행복'을 뜻하며, 우리말로는 '참살이'라고 번역되어 사용되기도 한다. 물질적인 풍요에 치우치는 첨단화된 산업 사회에서 육체와 정신의 건강하고 조화로운 결합을 추구하는 새로운 삶의 방식이나 문화 현상으로 볼 수 있다. 그 유래는 명확하지 않지만 1960년대 미국에서 시작된 히피주의에서 연관성을 찾기도 하고, 환경 친화적· 생태학적 삶의형태들이 포함 된 것이 공통점 이다.

우리나라 현재 부모를 모시지 않은 핵가족 형태가 60%를 넘었다는 뉴스(2008.11.26 밤 8시SBS)를 접하고 그 노인들의 생활 공간에서 멀어져있는 숲속에서의 활동은 숲과 대화 하며 정신적 친구가 되고 노인에 맞는 웰빙 댄스를 통하여 활력을 찾도록 하는데 목적을 두고 계획함.

2.참가자중심활동

.직접 낙엽과 대화하고 습득하여 자기것을 정하고 모자를 만들어 봄.

.웰빙 댄스도 같이 익힘.

3.장소.시설

.운동후 많은 산소의 섭취를위한 숲현지에 맞는 곳을 선택하여 현지 답사후 고려함

4.소집단 활동 중심

.이동간 안전을 위해서 발표팀(1)과 사회복지사 (5)팀을 형성.

상수리조-굴참조-신갈조-떡갈조-졸참조-갈참조

5.현장성 감각 살림

.단풍잎을 활용

6.흥미 유발

.웰빙 댄스로 흥미를 북돋움.

7.지역사회자원 활용

.이동 및 활동 구간이 작아서 불가능 할 듯.

8.평가로서 발전도모

평 가 지

1.인사와 준비운동은 좋았다

2.예술창작활동에 만족했다

3.웰빙댄스에 흡족햇다

4.마무리 정리가 잘 되었다

5바라고 싶은 말

9.통합적 접근

.자연 환경과 예술과 문화가 융합된 과정임.

*참고자료-브리테니커 사전, 숲 해설가 양성 교육 자료집, 방송매체

* 시연 프로그램

.별표-참조

주제

인생은 60부터 건강과 활력을 위하여 -웰빙활동 체험하기-

구 분

일 시

대 상

장 소

발표자-백두대간팀(4명)

2008.12.6

노인복지관30명

(복지사:5.노인:25)

무등산

원효사계곡

강은선,장유심,김복임,김희일

목표

●자연예술을 통하여 정신건강을 찾는다.

●자연놀이를 통하여 신체활력을 살린다.

유의점

도입

(5분)

●만남의 인사-광주.전남 숲협회의 안내로 찾아주신 친구들 25명과 사회복지사 5분 선생님이 백두대간팀과 인생은 60부터 건강과 활력을 위하여-웰빈활동체험하기 주제를갖고 자연과 더불어 웰빙 동화작용을 함께하여 행복합니다-5행과의 인사(木.火.土.金.水)

●웰빙활동의 과정소개.장유심-자연과 친구되어 웰빙창작활동.김복임-웰빙댄스로 활력찾기.강은선-느낌 나누며 숲과 하나 되기

●출발전의 준비운동-웰빙 미남 미녀박수, 윌빙 활력 넣기

활동목표인지

전개

(20분)

●조별로 이동-조편성은- 상수리조-굴참조-신갈조-떡갈조-졸참조-갈참조

●자연과 친구되어 창작 체험-이동간에 제일 좋아하는 색의 낙엽을 10장 이상 주워서 모여 -웰빙 모자 만들기 -장유심 역할분담

*목적:자연과의 동화작용을 통한 예술창작

*내용:여러장의 색상별 낙엽을 엮어서 머리에 맞는 모자를 만들어 쓰기

*기대 효과:자연 친화와 자연 예술창조의 일반화와 보편화로 정신건강과 문화생활의 다양성 확보가 기대됨.

●웰빙 스포츠 체험 -웰빙 모자를 쓰고 웰빙 댄스를 1번 완성하기-김복임 역할 분담

*목적:신체적 스트레칭을 통하여 원활한 행동유지

*내용:맑은 산소와 더불어 폐활량을 늘리고 굳어진 신체조직을 풀어주는 윌빙댄스 1번동작을 반복 습득한다.

*기대 효과:자신감을 얻고, 반경이 좁은 활동공간을 늘리고,

신체적 건강이 정신적 건강과 가족행복으로 이어지는 연결고리 효과가 기대됨.

●준비물-

이쑤시개

자연친화에 유의

●전체가 같이 하나되기 유도

정리

(5분)

마무리 -강은선

느낌 나누기-모두 손을 잡고 둥근원을 만든 후 잠시 명상 숲에서 느낀 행복한 느낌을 표현해보고 서로 나누기

숲과 하나되어 마무리- 옆 사람을  지지해줄 수 있게 등 뒤에서 손을 잡아 둥근 원을 만든 후  천(天),  지(地), 인(人)  즉, 자연에서 하나 되는 느낌을 담고 작별 인사( 인생은 60부터-구구 팔팔!)

●하나가 되어 서로 소중함을 느끼도록

숲해설 교육을 정리한 마지막 시연을 꾸민 프로그램임

<인사말>-6기 교육을 마치면서-

겨울을 깊게 하는 대설을 보내고 추위도 인정으로 녹이는 광주. 전남 숲 해설협회의 활동에

큰 감동을 맛 보며 이제 만남과 헤여짐과 또 다른 만남의 갈림길이 시작 되었습니다.

會者定離 면 去者必返이라

헤여지고 만남은 필연이라는 옛말 교훈에서 헤여짐의 아픔보다 업그레이드 된 새로운 만남의장으로 약속이 있기에 결코 우리에게는 용기가 있습니다.

지난 4개월 반 동안 자연을 바로 보고 느끼며 소중함을 공유하는데 하나가 되도록 교육과정에 노력해주신 협회사무국에 감사의 말씀과 희. 노. 애. 락을 같이했던 천리향 선생님께 6기생 모두 뜨거운 박수를 드립니다.

한편 24명 6기생 모두 어질고 착하며 지혜로운 분들로 구성되어 하나가되어 노력하고

같이 달려온 과정에 박수를 드립니다 .

그리고 주변의 구석구석 돌아보지 못 하고 차질난 일들에 대해서는 미안함을 전하고 큰 이해를 촉구합니다.

一年之計는 莫如種穀이요 .

十年之計는 莫如樹木이요.

百年之計는 莫如修人이라.

사람을 가꾸는 교육이 가장 위대하고 소중한 가치라는 것을 일깨우는 명언이죠.

지난 교육과정에서 질서있게 움직이는 자연을 바탕으로 인간을 재조명하는 교육과정이

편성되어 거기에 같이 하게 된 것을 영광으로 생각하고 배운 지혜를 오감으로 느끼며,

숲 현장 뿐만 아니라 사회 모든 영역에 뿌리를 굳히고 선. 후배 모두가 자연과 하나가 되어

위대한 미래를 후손에게 물려 줄 수 있는 선봉으로 항상 노력하자고 다짐하면서 6기 교육을 매듭하면서 인사말로 가름 합니다 .

모든 분들게 그동안 고마웠고 감사했습니다.

하는 일 마다 일취월장하고 가정에 행복과 건강을 빌면서

- 산꾼경산(김희일) 드립니다-

<교육을 마친 소감>

諸行無常과 인류의 역할

부처님이 슈라 바스티국 제타 숲 기원정사에 있을 때 일체 모든 것은 변화 생멸하고 유전 상속하여 영원하지 않는 것이라고 비구들에게 말씀 하였습니다.

이 말은 산업사회를 시작하여 정보 사회로 변화되면서 생태적 위해요소가 극대화 현상이 표출 되면서 크게 되새겨 볼 말입니다.

불과 200년 전 만해도 크게 생각하지 못했던 생태의 문제가 가속화되어 빙산이 사라져가고 태평양 가운데 한반도 크기의 3배나 되는 크기의 쓰레기가 존재한다는 언론을 접하면서 자연 생태를 인지하고 인류의 공유물인 숲과 자연을 관리하는데 인간의 통합적 관점이 크게 요구 되는 현실입니다.

금세기에 들어 생태계를 바로 알기위한 움직임은 늦었지만 바람직한 변화이고 우리들의 숲해설 교육과정도 이런 맥락에서 매우 큰 의미를 담는 교육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렇한 프로그램들이 제도권 교육과정에도 심도 있게 편성되고 선택이 아닌 의무적 프로그램으로 인류 전체로 보급되기를 절감합니다.

끝으로 인간이 만든 자연재앙을 가치 있는 삶의 터전으로 변화 되도록 한 금번 교육과정에서 첫째로 생태계의 오묘함과 질서 있게 변화해가는 자연에서 우리인간이 새롭게 적응해가는 삶을 배우고, 둘째로 소중한 자연을 보존하고 지탱하는데 초석이 되어야 함을 여러 영역에서 실감하게 되었으며, 諸行無常에 우리의 역할을 깊이 깨닫고 실천하자고 호소하면서 이글을 매듭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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