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해설

숲으로의초대

산꾼경산 2008. 8. 11. 03:33

프로그램명

숲으로의 초대

일 시

2008.07.26

장 소

무등산 편백림

진 행 강 사

구지은(배롱나무) 선생님

제 출 자

김 희 일(산꾼경산)

교육 대상인원

6기 2조 8명

●교육내용*증심사 제 1수원지를 우측으로 돌아 편백림을 답사하고 수원지 좌측으로 하산하는 과정으로 기억을 해두기 위해 순서대로 비망록처럼 기록하는 형식임.

 

*자리공나무(우리나라 고유-장록)가 붉게 열매가 익어가고 있고*편백(모기향 원료)과 삼나무를 구별해보며 *좀작살(잎이 작살 같다함) 나무가 이미지와 다른 열매(보라색으로 구슬이미지)를 알고*방귀(꼴뚜기,먼지)버섯에 포자(잎 아래 골짜기 속에 담음)를 알고 *왜놈들 음수사용을 위한 제1수원지 유래듣고*옥향의 스트레스 받은 잎 모양(전정 해주면 스트레스 받아 가시처럼 잎이 변화) 구경하며*자귀나무(밤에는잎이 합쳐지는 화합나무)살펴보고*상수리유래(선조임금께 진상하는 묵에서 유래와 굴참나무구별 -6형제-참,굴,졸,갈,신,떡)) 알고*꼭두선이(뿌리를 염료로 활용-줄기가 네모)살피고*사위질삼(장모의사랑-줄기로 지게의 멜빵끈을 만들어주어 편하게 짐을 운반하도록 )터득하며*땅빈대와돔가지풀은땅바닥에의지하여누워살고*개망초(일제때들어옴-계란후라이꽃)이해하고

*팽나무(화살촉활용)와 느티나무 구별하면서 저수지를 뒤로 하고 능선을 올라서 시원한 그늘 안고 오름.

 

*명감나무(청미래-잎두꺼운이유-체온조절))이용실태 설명 듣고*버섯을 청솔모가 맛 잇게 먹는다는 사실 인지하며*굴참나무(껍질 두꺼운 것은 산불증거-껍질이 화재예방에효과)로 콜크 활용함을 알고*젓 버섯이 젓을 내놓는 광경 목격하고*무당버섯 (힌색-매운맛) 담고*가시거미관찰하고*계발버섯 담고*생강나무(선조들의음식화)듣고*비목촬영하며*노간주(열매-드라이진-술)알고*산초나무(죔피나무와구별)지나서*상산나무(화랑이애벌레가좋아함-음향나무)인지하며*파리풀(뿌리가파리죽임)처음보고*12점바퀴 무당벌레관찰하고*장님거미(통거미-다리8개곤충아님-곤충은6개--거미줄 못 만듬)*이끼(미세한생물생존의 터전-수분조절)느끼고*숲과 대화좀나누며 하늘을향한 비경도 느끼면서 체험의 중요성 느껴봄.

 

*냇가에서강도래-옆새우-물고동살피고*왕버들(새순-붉고-수명이길며-아스피린채취)인지하고*새둥지버섯보고*박쥐나무 담고*관공류 버섯(잎 밑에 작은 구멍으로 구성) 찾아내고*버섯 먹는 달팽이 모습보고 제1수원지 뚝에 모여 느낌모아서 발표하면서 기념 남기며 평범한 주변에 많은 느낌과 모두가 배움과 삶의 터전임을 터득한 토요일 오후였음.

●소감*평범한 곳에 진리가 있다는 체험임.(거울로 하늘보기 땅보기-걸어가면서 흙을느낀점-시원한 공기마시며 숲과 대화하면서 하늘을 보는 비경)

*주변의 사물이름들이 이유와 목적이 살아 숨쉬고 있음을 터득함.

*공존하면서 약육강식도 삶의 이치임을 느낌.

*천지의 조화가 모든 곳에서 동시에 형성됨을 체험.

*상세한 설명과 친근감의 표현은 감히 본 받을 점임.

사진 이름이 잘 못되어잇음지적해주시면 고맙고 감사요

 제1수원지-증심사 주차장

 자귀나무-화합수-밤에 입이 합쳐짐

 

 

상수리나무-밤나무잎과구별(밤은 잎 옆면에 엽록소가있음)-상수리유래:상수리묵은 선조의피난에서 맛보고  추후에 기억을하자 진상하게됨

 꼭두선이-뿌리를 염료로사용-줄기는 네모임

 사위질삼-장모의 사위사랑에 얽힌 이야기

 자리공-우리나라 고유작물은 장록이었음

 땅빈대-땅에누워서 수명함

 돔가시풀-땅에누워서 수명함

 개망초-북미에서 유입-게란후라이꽃자주빛 두상화가 산방꽃 차례를이룸-어린잎은 식용하고 한방에서는감기.위염,장염,설사등에 처방함

 팽나무-화살촉제작함

 명감나무(향명)-청미래(학명)-잎두꺼운이유:체온조절

 무당 버섯-힌색,매운맛-청솔모가 버섯을 좋아함

 계발버섯

 때죽나무-때를벗기다 ,고기잡음에 이용

 생강나무-선조들의 식용화

 비목

 노간주-드라이진-술-(열매)

 산초-죔피나무(잎이진함가운데 반점)와 구별

 편백-모기향 원료 ,삼나무와 구별`

 편백숲

 편백숲

 상산나무-화랑이애벌레가 좋아하며 음향나무

 파리풀-뿌리가 파리를죽임

 이끼-미세한 생물생존의터전,수분조절

 이끼-나무에 공생 

 편백숲-하늘을향하여-태양을향하여

 편백숲-누워서

 새둥지버섯

 박쥐나무

 

 버섯먹는달팽이

 

 

아스피린요소가 있는 왕버들

'숲해설'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곤충특징 및 서식환경- 생태공원 모니터링  (0) 2008.09.07
야생동물의 특징 및 서식환경  (0) 2008.08.30
갯벌 생태 교육  (0) 2008.08.23
목본식물-무등산 원효사  (0) 2008.08.11
초본식물-무등산장  (0) 2008.08.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