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명 |
숲과 인간(모든것은 하나다) | ||
일 시 |
2008.9.9 |
장 소 |
박물관 |
진 행 강 사 |
탁광일 교수 |
메 모 자 |
산꾼경산(김희일) |
교육 대상인원 |
6기 | ||
●교육내용-기억 유지를 위한 비망록으로 정리가 아님 1.숲-3차원의 세계 .벤쿠버에서 알래스카 서해안일대 : 온대우림형성-바다와 산의 접경 지역에 발달. .빙하기 끝나고 발달 : 15,000년 숲, 인간의 흔적이 없음, 해양성기후로 해발 1,000m까지 숲이존재. .가문비나무소개:피아노등 악기제조, 1차대전 비행기동체제작, 조부,손자 나무공존(사람이매미처럼보임) .그리스신전의 기둥도과 지붕도 나무 .아름다운 숲- 고사목과 생존목이 공존 반복 .년 강수량: 1,000 - 5,000 mm까지내려 이끼가 나무 위까지 자람, 이끼뭉치(공중 토양)가 100년넘게 만들어짐, 나뭇가지에도 지의류가 달림 .산딸나무- 목본이지만 초본형상 썩은 나무 사이로 분포. 분홍 바늘꽃- 무한화서(상- 꽃 봉우리, 중- 꽃, 하- 꽃 지고 바늘형태의 열매가 한 나무에) . 끈끈이주걱 - 끈끈한 액체가 파리나 모기 등 접착시켜 영양 섭취. 별꽃- 숲속에 별모양 . 서양 할미꽃(힌색) -고산지대 눈 녹고 바로 머리가 우리 것 보다 큼 .버섯- 숲속의 닭고기. 죽은 나무 - 새소리 요란 먹이 찾기위함. 온대림 - 썩는 기간 길다. 2. 숲속 동물 .민달팽이: 암수 한 몸- 방어액 미끈거림 (독성강함-혀가마비) .도룡룡: 숲 습기속에 젖어 생존 .바다 쇠오리: 1800년에 학계보고, 1980년 둥지발견, 둥지가 20- 30m나무위에 이끼사이에서 발견. 사슴- 바다로 이동 해초 먹음-육지 먹이부족에 대비 바다에서 구한 유비무환 . 흑곰- 바닷가 곤충 을 먹음, 오 가는 길이 형성(발 자욱 따라 찍고 반복), 유순함. 불곰은 공격형- 만날 땐 앞을 보고 응시, 손들고 크게 보임, 위축은 금물. 늑대- 오줌 남김- 영역 확인 텃세, 인간과 접한 결과 공격 없는 삶으로 ....(유의- 본능에 미 흡족시 공격형 돌변) 3. 바다 .바다해안 떠돌이 나무 : 곤충이 모이고 , 큰 동물 유인요소 ,갈매기 안도망가고, 다시마가 크고 많이 존재. 불가사리가 홍합을 공격1일 성공, 다시마를 성게가 좋아하고 ,해달은 성게를 좋아함(성게 깨는 돌을 옆구리에 소지) ,위장하려고 다시마를 감고 성게에 접근 하루에 200개먹음, 모피최고 고래-청어떼 선호 4. 연어 .남대천에서- 알래스카 -베링해-남대천으로 20,000km 4년간 소요, 1,000 마리중에 1마리 생존, 뇌에 레비게이션 달고 해와 달과 교신한 상상(코가 발달 했을 가능성), 우리나라 1종, 북미 쪽은 5종, 모천 귀향중에 독수리, 곰(연어창자선호)에 의해 희생도, 종속종으로 의존이 많고 못돌(선암사) 역할. .모천에서 산속으로 500km까지 이동 (북미),출발 시 피라미 크기, 귀환시 성인남자(50kg), 육지와서 숲을 살 찌개 하는 바다 영양소. .연어는 부모 없이 태어나 자식 없이 죽어간 동물 , 어릴 때 나무 그늘 아래 적당 수온 보호와 열매가지 먹으러온 강도래 날도래 먹으면서 쓰러진 나무가 물길 막아 주면 웅덩이에서 포식자들 피한 은신처로 양부모 역할 받다가 태평양에서 성장 하여 양부모 고향으로 찾아온 본보기 동물, 실험결과 코를 통한 귀환 길 찾을 거라고 추측이 강하다함. .연어는 - 나무그늘 옆 보호에 살다가 - 다시 돌아와 종족 번식 후에 죽어 숲으로 운반 - 나무의 터전으로 =모든 것은 하나임 Every thing is one | |||
●소감-*숲과 모든 생명체 동일시. *반복되는 과정이 자연의 역사. *기본에 숲이 버티고 있음을 소중하게 생각 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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